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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동남아시아 시장규모는 $1,530억 원으로 추산되고 있으며, 해외 오픈마켓 셀러를 생각하고 계시다면, '쇼피'를 고려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크로스보더로 쇼피(Shopee) 입점 및 판매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동만아 최대 이커머스, 쇼피(Shopee)
쇼피는 5억 명 이상의 인구를 보유한 동남아, 대만의 쇼핑 앱으로 태국, 인도네시아, 대만, 베트남, 말레이시아 5개국의 쇼핑앱 중에서 다운로드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쇼피가 크게 성장한 이유, 성장 가능성
① 모바일을 통한 다양한 기능
좋아하는 제품, 페이지, 프로모션 등을 공유할 수 있으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라인 등의 여러 소셜 플랫폼에서 제품을 공유할 수 있음
② 실시간 채팅
구매자는 판매자와 채팅을 통해서 상담을 할 수 있고, 가격흥정도 할 수 있어 신뢰도를 가지고 판매에 긍적적인 영향을 줌
③ 다양한 결제 옵션
편의점 송금 현금결제(COD)까지 다양한 결제 옵션이 있어 정산을 받을 수 있음
④ 11.11 빅세일
연중 최대 할인행사인 '11.11 빅세일'에서 총 2억개의 제품 판매 (평균 10배 이상의 주문)
⑤ 크로스보더(Cross Border)의 성장률
쇼피 플랫폼 주문량의 증가보다 역직구 주문량의 증가폭이 빠르게 증가
쇼피(Shopee)에서 어떤 상품을 팔 것인가?
▣ 뷰티
화이트닝, 여드름 제품이 인기 있으며, 루틴을 만들 수 있는 제품시리즈(세트판매)를 판매하는 것도 좋습니다.
▣ 패션
인도네시아에서는 '한국언니패션' 블로그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 한국의 캐릭터 장난감, 굿즈
▣ 전자기기
전자제품 시장은 2019년 기준 38억 달러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AS와 CS가 많이 발생하므로 이 부분은 고려하여 판매해야 합니다.
쇼피(Shopee) 입점방법
▣ 1개 국가를 선택 입점 후 확장
① 싱가포르로 무조건 입점
② 브랜드셀러는 상품 1개 이상, 리셀러 상품은 10개 이상 등록시 확장이 됨
※ 브랜드 셀러란 한국에서 상품권 등록이 되고, 홈페이지가 있어야 함
③ 마켓 확장 신청 후 국가 확장하여 판매
▣ 가입점 준비사항
① 국세청에서 발급한 사업자등록증
② 영문 스토어명
③ 계정용 이메일 주소 (모든 메시지 이메일 전달)
④ 정산을 위한 페이오니어 계정 필요 (1~1.5% 수수료)
※ 가입 후, 페이오니아(payoneer) 핀코드 이메일 발송 (7~10일 소요)
▶ 쇼피코리아에 핀코드(wallet password) 기재하여 연동
▣ 쇼피코리아에서 입점
▣ 쇼피 수수료 6.2%
① 현지 PG사 수수료: 고객 송금액의 2%
② 판매 수수료 3%
③ 페이오니아 인출 수수료 1.2%
▣ 쇼피 상품등록
○ 이미지 사이즈: 정사각형 1024*1024px
○ 이미지 파일형식: JPG, JPEG, PNG
○ 파일크기: 최대 2MB
○ 이미지 개수: 1~8개
※ 쇼피는 모바일 앱으로 상세페이지가 없으며, 썸네일 이미지에서 제품을 보여줘야 합니다. (옆으로 스크롤)
※ 썸네일 이미지에는 옵션별 이미지를 꼭 넣어야 하며, 밑에는 텍스트를 넣을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표기)
※ 상품의 이름은 첫 단어 대문자로 표기하고 특수 문자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브랜드명+제품명+색상이나 크기)
싱가포르 판매 포인트
▣ 1인당 GDP 64,500 US달러오 동남아에서 구매력이 가장 높은 국가
▣ 영어를 사용하는 국가로 한국인 셀러들의 진입이 쉬우며, 많은 셀러들이 경쟁하고 있음
▣ 동남아 국가 중 인터넷 보급률이 높고, 신용카드 보급률이 높아서 인터넷 쇼핑몰의 이용이 용이
▣ 전자 상거래 매출 중 해외 거래가 60%로 국내 규모보다 큼
▣ 크로스보더 제품에 대한 수요가 높음
※ 싱가포르 온라인 플랫폼은 크로스보더(Cross Border)를 통해 정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살 수 있다는 신뢰가 형성
① 1위 - 뷰티&헬스
※ 친환경, 녹색소비, 웰빙
※ 저가정책보다는 확실한 품질 보증(한국 가격 2~3만 원 대)
※ 의약품, 의료 보충제, 손톱세정제 판매 금지
② 2위 - 식품
※ 가공되지 않은 농산물 및 식품류, 냉동식품 판매금지
③ 3위 - 케이팝, 문구
* 참고: 소상공인지식배움터 <쇼피글로벌 셀러의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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