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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장을 운영 할 때 상품 진열에 대한 고민이 많을텐데요. 어떤 비용도 들이지 않고 매출을 올리는 방법으로 POG 전략이 있습니다.  나의 매장에서의 판매경험, 실적이 있다면 그 데이터를 바탕으로 POG 계획을 세울수 있습니다. 본문의 POG전략을 참고하셔서 고객의 터치율을 올리고, 매출이 증가하는 것을 직접 체험해보시길 바랍니다.     
 

VMD란?

VMD(visual merchandiser)는 브랜드 컨셉에 맞춰 제품을 전시하는 등 매장 전체를 꾸미는 직종입니다. 매장을 새롭게 낼때 어떤 위치에 어떤 컨셉으로 만들어야 효과적일 것인지를 판단하고, 그 지역의 특성을 분석해 주력제품도 결정합니다. 즉 매장의 진열, 연출, 상품기획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 매출을 증대시키는 비쥬얼적인 판매전략 시스템으로 코디네이터, 디스플레이와 다른 개념입니다.
 

POG 전략

POG(plan-o-gram)는 진열된 제품의 색깔, 크기, 방향, 제조업체, 과거의 판매실적, 소비자의 구매 편리성 등을 최대한 반영한 선반 배치 계획입니다. POG 계획은 영원하지 않으며, 일반 브랜드의 경우 시즌상품과 주력상품의 매출에 따라서 일년에 24번의 계획이 들어갑니다.   
 

고객의 시선을 잡아라

보기쉬운 진열이 되기 위해서는 상품이 가지고 있는 이미지를 살려서 보기 쉬운 범위, 높이, 형태로 진열해야 합니다.
고객이 고르기 쉽도록 크기별, 아이템별, 컬러별 그룹핑 진열 및 정수 정량관리를 해야 합니다.
○ 고객은 걸으면서 시선의 아래쪽을 먼저 본다
○ 고객은 걸으면서 보이는 시선과 직각으로 상품을 본다
○ 고객의 시선 움직임에 따라 중앙부분 주력상품을 진열한다

시선 스케일 도식화
진열장 진열순서 도식화

 

만지기 쉬운 진열이 포인트!

고객이 손쉽게 닿을 수 있는 범위에 상품을 진열해야 합니다.
리미티드 제품, 콜라보 제품 등 인기제품은 골드 존에 진열하지 않고, 가장 안쪽에 진열하여 고객이 매장 전체를 돌아보게 하기도 합니다.
○ 하이라이트존(골드존)에 가장 중요한 주력상품을 진열한다
○ 진열범위 높이는 40~170cm로 한다

골드존(Gold Zone)66~125cm가장 주력상품 진열
* 주력상품: 신상품, 본 시즌에 재고를 떨어야 하는 상품, 유통기한 임박 제품 등
'지금 어떤 것을 주력으로 판매해야 하는가?'에 따라 주력상품 결정
실버존(Silver Zone)40~66cm
125~170cm
 -
데드존(Dead Zone)바닥~40cm
170~250cm
상품을 진열하지 않음
위 데드존에는 비쥬얼 POP 연출  

 

진열 존 도식화

 

 

주력상품별 진열

 

가격대별 진열

일반적으로 하이라이트존에 너무 저가를 보여주거나 고가를 보여주는 것보다 중가를 보여주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POG, SKU, PCS

POG
plan-o-gram
(플라노그램)
진열된 제품의 색깔, 크기, 방향, 제조업체, 과거의 판매실적, 소비자의 구매 편리성 등을 최대한 반영한 선반 배치 계획
SKU
stock keeping unit
(스톡 키핑 유닛)
상품 관리, 재고관리를 위한 최소 분류 단위
(ex) 연필 1다스 = 1SKU = 12PCS
PCS
pieces
(피스)
표준 규격 크기양의 한개

 

* 출처: 소상공인지식배움터 소상공인 1타강의 <매장 내 상품진열법 POG 활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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