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고객이 상품을 찾을 때 제일 먼저 검색창에 입력하는 것이 키워드입니다. 또한 검색 상위 노출에 기본 핵심 요소는 바로 상품명에 사용되는 키워드입니다. 따라서 상품명은 스마트스토어의 매출 성패를 가르는 만큼 매우 중요합니다. 키워드에 따라 소비자에게 노출되는 위치는 천차만별 이기 때문에 경쟁력은 덜 치열하지만 구매전환에 효과적인 키워드를 조합해야 합니다. 스마트스토어로 제 2의 월급을 만들고 싶은 셀러분들, 온라인 창업을 준비 중인 분들에게 매출이 오르는 키워드 전략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여러분도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스토어 키워드 상품명 전략
키워드 종류
구분용어 | |
대표키워드 - 상품을 대표하는 짧은 단어 - 고객이 보편적으로 검색하는 단어 - 검색량이 많음 - 광고비가 높은편 |
세부키워드 - 상품의 특장점을 표현한 비교적 긴 단어 - 니즈에 맞게 타겟팅 된 단어 - 검색량이 적음 - 클릭률과 전환율이 높음 |
메인키워드 | 서브키워드 |
숏테일키워드 | 롱테일키워드 |
단일키워드 | 복합키워드 |
▶ 상품명에 세부키워드를 적극 활용 해야 합니다 (상위노출, 구매전환에 유리)
네이버 통합검색 & 쇼핑검색
네이버 검색창에 관심 키워드를 입력하다보면 자동완성 키워드를 볼 수 있습니다. 그 키워드들을 엑셀 파일에 모두 정리해 둡니다.
네이버 데이터랩 활용
데이터랩의 쇼핑인사이트 > 분야통계메뉴에서 카테고리와 검색조건을 설정해 관심 상품군의 인기 검색어를 500개까지 볼 수 있습니다. 계절상품을 판매한다면 검색기간을 전년도 특정 기간으로 설정해 다가올 시즌의 검색어를 파악하는데 용이합니다. 이 키워드도 엑셀 파일에 모두 정리해 두도록 합니다.
네이버 검색광고 활용
네이버 검색광고 사이트에 무료회원 가입 후 화면상단 오른쪽에 키워드 도구를 클릭합니다. 키워드 도구는 네이버 검색, 네이버 데이터랩에 비해 키워드별 월간 조회 수까지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어서 가장 추천하는 방법입니다.
※ 마케팅에 사용할 만한 키워드는 네이버 PC, 모바일을 합한 월간 검색 수가 최소한 1000회 이상은 넘어야 하며, 반대로 검색 수가 1만 회 넘는 키워드는 당장에 검색노출을 노리기에는 역부족인 대표 키워드 급이므로 당장의 활용도는 떨어집니다. 검색 키워드를 찾았다면 <네이버쇼핑>에서 키워드를 입력하여, 등록된 상품수를 확인합니다.
※ [네이버 검색광고] 월간 검색 수 = 수요
[네이버 쇼핑] 등록 상품 수 = 공급
상품 경쟁강도 = 등록 상품 수 / 월간 검색 수 ◀ 숫자가 높을수록 경쟁이 치열함
※ 상품 경쟁강도 10 이하면 매우 좋고, 20 이하만 되어도 주력 키워드로 공략해 볼 수 있습니다.
상품명에 세부 키워드 적용하기
월간 조회수 1000회이상, 상품경쟁강도 20 이하의 세부 키워드를 상품명에 자연스럽게 포함 시키도록 합니다. 상품명은 최대 100자까지 입력 할 수 있지만, 너무 긴 상품명은 네이버 쇼핑 적합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으므로 반드시 50자 이내로 입력해야 합니다.
브랜드 키워드로 검색유입 만들기
고객이 처음에는 상품 관련 키워드로 검색하여 구매하지만, 재구매는 브랜드 키워드로 검색합니다. 브랜드 키워드로 검색한다면 압도적으로 유리한 노출 우위로 보여지게 되며, 검색유입 구매전환율이 급상승합니다. 따라서 스토어 이름, 상품 페이지의 상세설명, 배송 박스와 포장재에 동봉한 홍보물 등을 통해 반복적인 노출을 하면서 고객의 뇌리에 브랜드가 각인 되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임팩트 있는 슬로건을 만들어서 SNS, 스마트스토어 홍보에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출처: 소상공인 지식배움터 <판매자 등급 올리는 스마트 스토어 운영 전략>
온라인쇼핑몰 매출 1억 만드는 방법, 스마트스토어 시작과 운영
[창업부업] 온라인쇼핑몰 매출 1억 만드는 방법, 스마트스토어 시작과 운영
물가는 오르고 부족한 월급으로 기본적인 생활비조차도 빠듯한 경우가 많습니다. 여유로운 생활을 위해 부업을 찾고 계시다면, 창업을 했는데 매출이 오르지 않고 막대한 손해로 스트레스를 받
dearpresent.tistory.com
'창업부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창업부업] 검색 최적화, 구매전환 높이는 스마트스토어 상품등록 전략 (1) | 2025.01.11 |
---|---|
[창업부업] 매출상승을 위한 필수 마케팅 릴스, 터지는 숏폼 영상 공식, 릴스, 틱톡 영상 워터마크 없이 다운로드 사이트 (0) | 2025.01.11 |
[창업부업] 카피라이팅 잘하는법, 매출을 올리는 헤드라인부터 클로징 카피까지, 상세페이지, 검색광고, 마케팅 활용 (4) | 2024.12.25 |
[트렌드] 2025 트렌드 코리아 요약, 키워드 10, 소비트렌드, 라이프스타일 (8) | 2024.10.27 |
[창업부업] 권리금 회수 기회 보장, 권리금 계약 및 보호, 상가임대차보호법 (0) | 2024.08.04 |